본문 바로가기
review/건강 정보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을 해도 될까요?

by she_is_a_marketer 2021. 5. 6.
728x90
반응형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을 해도 될까요?"

 

사랑니 발치는 흔들리는 치아를 뽑을 때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특히 매복사랑니와 같은 경우에는 시술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회복 기간이 중요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 그리고 식사 주의사항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통증 및 붓기는요?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나 붓기도 사람마다, 사랑니의 모양마다 다릅니다. 매복되어 있는 치아의 경우 발치 시에 필요한 만큼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이 때 출혈이 발생하면서 붓기도 생기고 마취가 풀리면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취는 주로 치료 후 1~2시간 이후에 풀리기 시작하는데, 이 때부터 통증이 나타나므로 통증 시작 전에 진통제를 먹어주면 좋습니다.(치과 본원에서도 발치 후 바로 진통제를 복용하시길 권합니다.) 

 

붓기는 반나절 정도면 금세 내리지만 아이스 팩을 수건으로 감싸 열감을 빼주면 더욱 빨리 붓기를 내릴 수 있습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 식사는요?

사랑니 발치 후에는 너무 맵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같은 경우 발치인 상처 부위를 자극을 줄 수 있어 멀리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치아를 뺀 부분이 부어 있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저작행위에 있어 불편하여 식사를 하시기 어려울 수 있으니 발치 후 초반에는 미지근한 음식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밥을 뽑은 후엔 치아를 뺀 곳에 빈 공간이 생겨,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음식물이 공간에 끼임으로써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 때는 가글을 하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억지로 빼는 행위는 삼가해 주시며, 주사기에 물을 담아 조심스럽게 쏴주거나 물을 머금은 뒤 너무 세지 않게 구강 안 쪽에서 흘려보내면서 끼여있는 음식물을 빼주시면 됩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은요?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 하나로, 사랑니를 발치한 후 음주와 흡연에 관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사랑니 발치도 수술이기 때문에 상처 부위가 어느정도 회복되기 전 음주와 흡연을 금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구강 안에 상처가 있기 때문에, 직접 닿은 수 있는 음주와 흡연은 반드시 피해주셔야 하는데요, 적어도 1주에서 2주 정도는 금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 1차 치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잘못하면 염증이 발생하고, 덧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기간입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하여 지혈을 어렵게 하기도 하며, 상처가 아물지 않았다면 금주를 해주시고, 담배같은 경우 니코틴이나 일산화탄소의 경두에도 상처가 아무는 것을 막고 염증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줌으로써 금연을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전자담배도 좋지 않습니다.

 

담배와 마찬가지로 전자담배와 같은 경우 빨대와 같이 음압이 생겨 지혈하는 과정이 더디게 됩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음주, 양치질은요?

사랑니 발치 후 잇몸이 부어있어 양치가 힘들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처음 몇일은 칫솔이 닿는 것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치아에 잘 달라붙거나 끼이는 음식은 삼가해 주시는 것은 권해드리며, 만약 드신다고 하시면 발치 한 반대쪽으로 섭취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리고 양치는 상처 부위에 칫솔이 직접 닿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양치를 해주시면서, 아프다고 양치를 건너띄시거나 올바른 양치질을 하지않을 경우 치태가 끼기 쉬우므로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주, 흡연과 같은경우 구강에 이상이 생길 경우 무엇보다도 이글을 보시고 계신다면 수술하신 본원에 전화하셔서 문의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review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 잘자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0) 2021.05.11
의료용 마스크 착용법은?  (0) 2021.0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