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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nomad/글쓰기

좋은 글 제목 떠올리는 방법은?

by she_is_a_marketer 2021.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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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제목 떠올리는 방법은?

 

에세이나 소설을 써내려가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때로는 좋은 제목을 붙이는 것이 더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을 잘 함축하고 창의력을 더해준다면, 제목이 될 수 있는 여러 선택권 중에 자기 자신의 작품에 꼭 알맞은 좋은 글의 제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논픽션 제목 정하기. 여기서 논픽션을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단순히 줄여 말해서 '사실을 주체로 하여 쓴 책 또는 문장' 이라고 말하며, 지식백과에서는 소설과 같이 허구로 꾸며진 이야기가 아니라 르포르타주, 여행기, 전기, 일기, 사회, 인문, 자연과학 등 사실을 바탕으로 줄거리를 구성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소설과 같은 픽션에 반하는 개념으로 차용 되었으며 미국의 출판 잡지 '퍼블리셔즈 위클리'가 1912년 베스트 셀러를 발표할 때 픽션과 논픽션으로 분류한 데서 비롯하였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논픽션이라는 용어가 일반화 되었으며, 이러한 형식은 독자들에게 실제상황이라는 인식을 주면 효과가 배가 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에세이 초안을 작성하기. 제목은 독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얼굴이지만, 보통 가장 마지막에 결정되는 사안이기도 합니다. 에세이의 일부를 작성하기까지 아직 어떤 방향으로 에세이가 흘러갈지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 에세이는 초안과 수정 과정에서 보통 별화를 겪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결정했던 제목이 에세이를 완성한 후 글의 내용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어, 글을 마무리한 후 제목도 수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글의 주된 주제를 파악하기. 일반적으로 논픽션의 글에 전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다. 전달하려고 하는 2~3개의 주된 포인트 목록을 작성해봅니다.

- 글의 주제문을 살펴보자. 주제문에는 에세이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포인트가 담겨있기 때문에 제목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제를 다루는 문장들을 들여다봅니다. 주제 문장을 읽으면 제목에 포함할 수 있는 글의 테마, 상징, 모티프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친구에게 글을 읽도록 부탁하면 테마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깃 독자를 판단하기. 나의 주제에 관심을 가질만한 몇 개의 그룹을 적어보고, 그들이 왜 관심을 가질 것이라 생각하는지 적어봅니다.

- 학교 과제이거나 독자들이 학계 사람들이거나, 해당 주제의 전문가들이라면 전문 용어를 사용합니다. 장난기 있는 어조나 비속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온라인 독자들이 대상이라면, 글이 검색될 수 있는 키워드가 무엇일지 떠올려보자. 예를 들어, "-하는 방법" 부류의 글일 경우, "초보자" 혹은 "DIY" 등의 키워드를 포함해서 모든 배경의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글임을 알립니다.

- 뉴스 기사에 관한 글이라면, 누구에 대한 글인지 고려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팀에 대한 글일 경우, "팬, "코치," "심판," 혹은 팀 이름과 같은 용어를 포함합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독자와 스포츠 팀이 빠르게 나의 관점과 주제를 확일할 수 있습니다.

 

제목의 기능을 생각해보기. 제목이 에세이의 내용을 추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어조를 반영하며, 키워드를 포함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절대로 독자들이 오해하게 할만한 제목이 아니어야 하며, 역사적 내용이나 이론적 접근 방법 혹은 논점 등 제목을 통해 글의 목적도 반영해야 합니다.

 

서술적 제목, 기술적 제목, 혹은 의문적 제목 중 하나의 스타일을 택하기. 이런 제목 중 하나를 선택할 때, 독자들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를 전달하고 싶은지 생각해봅니다.

- 서술적 제목은 주된 결과를 설명합니다.

- 묘사적 제목은 글의 제목을 설명하되, 주된 결과는 밝히지 않는다.

- 의문적 제목은 질문의 형태로 주제를 소개합니다.

 

긴 제목은 피하기. 녹픽션의 경우, 제목이 중요한 정보, 키워드, 방법론을 포함해야 하지만, 제목이 너무 길면 복잡하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으니, 단어 10개 이내로 제목을 한정하도록 노력합니다.

 

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글을 다시 읽어보고 주제와 관련이 있는 문장 혹은 구절을 찾아봅니다. 보통 글의 서문이나 결론에 제목으로 활용하기에 좋은 구절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제를 설명하는 이런 구절과 단어에 줄을 극거나 다른 곳에 적어봅니다.

- 시선을 잡는 설명이나 잘 쓰인 구절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검열에 관한 글이라면 "금지곡" 등 서술적이면서도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제목을 선택해봅니다.

 

참고 자료를 검토하기.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한 자료에서 독자들의 관심을 얻을만한 인용문을 찾아봅니다.

- 예를 들어, 종교적 박해에 대한 글일 경우, "신은 암묵적이다" 등의 인용 글이 시선을 사로 잡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제목에 바로 동의 혹은 동의하지 않은 채로 글의 설명을 읽고 싶어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다른 사람의 표현을 사용한 경우, 제목일지라도 인용한 표현을 따옴표 안에 넣습니다.

 

사용 가능한 제목의 목록을 만들기. 앞 단계에서 살펴본 테마, 독자, 구절, 인용 글의 목록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서 사용할만한 제목의 단어와 구절을 만들어봅니다. 두 개의 다른 요소, 예를 들어 구절과 테마를 혼합해봅니다. 보통 작가들이 두 개의 다른 요소를 콜론으로 구분하곤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예시의 괄호에서는 저자가 어떤 요소를 사용했는지 설명합니다.

- 축구 팬들에게 미치는 심판 교페의 부정적인 영향(테마와 독자)

- "승리의 도가니": 세계 1차 대전의 서부 전선(인용과 주제)

- 다이아몬드의 여왕: 마이 앙투와네트와 혁명 선전(구절과 테마)

 

관례를 존중하기. 과학, 인문, 예술 등의 영역에 따라 제목을 결정하는 다른 규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특정한 규칙을 알고 있다면, 해당 가이드라인을 순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처럼 몇 가지 일반적인 규율들을 기억해봅니다.

- 영문일 경우 제목에 있는 대부분의 단어들은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 첫 단어와 콜론 뒤의 첫 단어도 영문의 경우, 짧은 단어들일지라도 첫 글자는 모두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 일반적으로 영문의 경우 다음 표현들은 제목의 첫 글자가 아닌 이상 대문자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and, a, an, the, 혹은 짧은 전치사.

- 책이나 영화의 제목이 에세이 제목의 일부일 경우, 이탤릭 체로 표기합니다. 예: 영화 트와일라잇 뱀파이어 사이의 성 역할. 단편 글의 제목은 항상 인용 부호로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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